IT 테크 / / 2022. 11. 21. 12:39

제습기 종류와 장단점 : 이제는 알고 사용하자

반응형

제습기를 사용하는 이유

여름철 실내 제습에는 제습기가 정말 좋습니다.

 

뜨거운 여름에 체감온도를 내려준다는 것 자체가 정말 좋은 점입니다. 가동시에 덥다 보니 외출 후 사용한다면 크게 큰 더위를 느끼지 않을수도 있습니다.

 

사계절 의류를 건조 및 보관 또한 큰 장점중 하나입니다. 겨울철 날씨가 춥다 보니 빨래가 빨리 마르지 않을 때가 종종 있습니다. 비가 오는 날에도 습하다 보니 빨래가 잘 마르지 않습니다. 그럴때 제습기를 사공한다면 깔끔하게 빨래를 말리고 웃을 보관할 수가 있습니다.

 

겨울철 결로방지 효과 또한 정말 졸습니다. 겨울철 창문을 보면 물방울이 맺히는 경험을 해보셨을겁니다. 그게 바로 결로 현상인데요. 제습기를 사용한다면 결로 현상을 방지 할 수가 있습니다.

 

제습기의 종류(컴프레서식, 데시칸트식)
  • 컴프레서식 제습기

컴프레서식 제습기는 컴프레서가 프론 가스를 순환시켜 공기를 냉각시키며 수분을 제거하는 방식입니다.

 

국내 대다수 제습기가 컴프러세식 방식입니다.

 

특징으로는

제습량 : 많음

온동 영향 : 크다(추위 성능 저하)

발열량 : 상대적 적음

소음 : 많음

유지비 : 없음

소비전력 : 적음

 

여름철 사용하기에는 좋은 제습기 입니다.

 

  • 데시칸트식

데시칸트식 제습기는 비석을 이용해 건조한 공기를 실내로 방출시키는 방식입니다.

특징으로는

제습량 : 중간

온도 영향 : 적음

발열량 : 많음

소음 : 적음

유지비 : 있음(비석3~7년)

소비전력 : 많음

데시칸트식 제습기는 겨울철 강력한 제습기라고 말할수 있습니다.

 

제습기의 장단점
제습기 장점

매년 여름 실내 적정 온도는 26도 캠페인을 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26도는 너무 덥다고 생각하는 사람도 많습니다. 결국 에어컨을 틀고 온도를 낮추는 방법을 선택하게 됩니다. 하지만 에어컨을 틀면 추워서 껐다가 켰다가 반복하거나 에어컨을 틀고 따뜻한 옷을 입는 경우도 있습니다.

 

그렇다고 해서 에어컨 온도를 제일 낮워서 튼다고 습도가 잡히는것은 아닙니다. 상캐해질 때까지 에어컨을 틀면 춥기만 한뿐 쉽게 습도가 잡히지는 않습니다. 또한 전력 낭비 또한 부담을 하게 됩니다. 이때 제스비로 습도를 낮춰 주면 26도의 춥지 않으면서도 기분 좋은 습도 상태를 만들수가 있습니다.

 

상쾌한 26도를 만들수가 있게 됩니다. 에어칸만으로는 느씰 수 없는 쾌적함을 경험하게 되는겁니다, 홤금비율이라고 평균적인 25도에 습도가 55%라고 합니다. 습도가 더 떨어지게 되면 목이 건조해 질수고 있으니 적절한 조절또한 필요하다는점 명심해야 합니다.

 

제습기의 단점

제습기를 사욜해본 사람이라면 어느정도 알고 감수하는 부분입니다. 바로 뜨거운 바람입니다.

 

에어컨을 틀지 않고 제습기만 돌리게 되면 엄청나게 큰 더움을 느낄수가 있습니다. 특히 한여름 단독으로 돌기게 되면 사막을 걷는 기분을 경험할수가 있습니다.

 

제습기 구매하기전 알고가야할 점

일일 제습량

제습 면적을 먼저 봐야합니다.

만약 제습 면적량이 적혀있지 않다면 1L당 4.3㎡로 환산하면 편합니다.

되도록이면 제습 환경을 잘 선택하야 하지만 운이 좋으면 더 큰 제습 면적을 가진 제습기가 있을수도 있으면 있다면 선택하는것이 좋습니다.

 

 

물탱크용량

아무리 성능이 좋다고 해도 물탱크 용량이 적으면 엄청나게 불편함을 경험해야 합니다.

만약 호수를 연결해서 물통을 비울 필요 없는 연속 배수 기능을 가지고 있는 제품이면 크게 걱정할 필요는 없지만 그런 기능이 없다면 큰 물탱크옹량을 가진 제품을 고르는게 좋습니다.

 

 

공기청정기능

미세먼지 코로나 때문에 공기청정 제습기를 찾느 사람들이 많아졌습니다.

공기청정제습기의 성능으로는 미세먼지 제거, 음이온, 탈취필터의 성능이 있습니다.

공기청정 기능이 좋은 만큼 어떤 성능이 있는지도 잘 알고 사용하겨야 합니다.

 

 

소음

소리부분은 거의 모든 사람이 민감에 하는 부분입니다.

최근 인버터 제습기를 보면 소음 부분은 걱정이 줄어들게 합니다.

하지만 아무생각도 없이 그저 성능만 좋다고 소음 부분도 생각하지 않고 구매하게된다면 멍청난 후회를 할 수 있다는점 명심 하셔야 합니다.

인버터 제급기를 보면 일반 사무실의 소음보다 적은 소음이라고 하니 더욱더 조용하게 사용할 수가 있습니다.

 

 

효율

효율이라는 단어는 모든 사람들이 신경쓰는 부분입니다. 

제습 효율은 1시간에 사용되는 소비젼력으로 얼마나 제습을 하는지 나타내는 척도입니다.

제습 효율의 수치가 높을수록 소비전력 대비 제습늘력이 더 뛰어나다고 하니 잘 알아두는게 좋습니다.

같은 에너지 소비효유등급 1등급 제품이더라도 제습 효율의 차이가 있기에 중요한 기준이 됩니다.

 

 

반응형
  • 네이버 블로그 공유
  • 네이버 밴드 공유
  • 페이스북 공유
  • 카카오스토리 공유